BBC 일본 코로나 대응 선진적 극찬?
일단 먼저 저 제목의 기사를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한번 읽어보시죠~하고 싶지만 굳지 읽을 필요없습니다. 오히려 더 도와주는 꼴이 될 수 있으니 실제로 기사가 존재한다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문제의 내용을 발췌해 보겠습니다.
BBC는 "초기에 성공적인 관리로 전세계적인 칭찬을 받았지만 최근 감염 확산으로 인해 아베 신조 총리가 긴급사태를 선언했다"면서도 "'락다운'을 강제 시행하지는 않았고 이것은 초기 단계에서 바이러스 관리가 가능한 국가 의료 시스템의 영향이 크다"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일본의 코로나19 검사 역시 중증과 경증으로 분리돼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BBC는 "심각한 증상이 있는 환자들로 제한돼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도 보건소를 방문해 CT 촬영으로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다"면서 한 의사의 말을 인용해 "무증상 환자는 CT 촬영으로 폐렴 진단을 받을 수 있고, 그래서 빨리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일본에 중증 사례가 많지 않은 이유"라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건강을 중시하는 일본의 시민의식도 감염 확산을 막는 데 일조했다.
BBC는 "많은 일본인들은 이미 겨울과 봄에 마스크를 착용했기 때문에 아직 코로나19가 크게 확산하지 않았다"라는 의사의 말을 근거로 "일본의 건강중시 문화는 코로나19 위기 영향을 최소화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한국에 대한 평가는 어떨까. BBC는 모든 한국 국민들이 가입 혜택을 받는 국민건강보험제도가 코로나19 방역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진단했다.
BBC는 "국민건강보험제도는 전국민이 코로나19 조기 진단 및 치료를 받는 데 기여했다. 보편적인 공공보험 적용과 상대적으로 낮은 의료 비용으로 인해 검사가 널리 시행되고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한국 정부와 기업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마스크 공급, 체계적인 방역 시스템 등을 예로 들면서 "효과적인 보건 대책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였다"고 박수를 보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국 국민 77%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비용을 위해 민간보험에 가입한 현상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BBC는 "더욱 가치 기반적인 보건·의료 모델로 전환해야 한다"는 한 의료관계자의 말을 빌려 "민간 보험은 더 좋은 치료와 최첨단 기술 이용을 가능하게 하지만 임상 증거가 부족한 경우에도 수익성이 있는 외과적 방식을 장려할 수도 있다"라고 과잉 진료의 위험을 지적했다.
노컷뉴스에서 나온 기사입니다. 전형적인 기레기, 클릭유도 기사라 보시면 됩니다. 일본과 한국을 비교해서 일본의 칭찬을 하는 것 처럼 적어두었네요.
그렇다면 BBC원문은 어떤 내용일까요?
http://www.bbc.com/travel/story/20200419-coronavirus-five-countries-with-the-best-healthcare-systems
영어라 어렵죠 ㅠㅠ 영어고자 웁니다. Top 10 healthy countries, according to the 2019 The Legatum Prosperity Index
이 순위를 기준으로 해서 현재 코로나 사태를 TOP 10 국가들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이런저런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 주고 있는 기사입니다.
정말 전형적인 클릭유도 제목이며 원문 내용을 보면 일본 현황에 대해 일본정부가 주장하는 부정확한 내용을 인용한게 있기는 하지만 극찬한건 아니고 일본만 다른 기사도 아닙니다. 참고로 저 순위도 작년말에 나온 순위고 그냥 정확히는 그 순위에 든 국가들은 현재 어떻게 하고 있나 정도의 기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BBC라고 꼭 사실만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BBC가 모든 한국 국민들이 가입 혜택을 받는 국민건강보험제도가 코로나19 방역에 결적 영향을 미쳤다고 진단했습니다. 한국의 질병관리본부가 다른나라들에선 상상도 못할 정도로 꼼꼼하게 코로나19 확진자 한 명 한 명을 전부 추적하고 역학조사하고 모니터링 및 격리를 시킨 덕분에 코로나19가 퍼지는 걸 막았는데 무슨 뜬금포 건강보험?? 그곳에도 기레기가 존재하겠죠??
더 긴말하지 않겠습니다. 영국과 일본은 현재 코로나 대응 개판나서 지금 엉망인 상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