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서민취양계층을 지원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제의 편의성이나 할부 등 카드의 혜택에서 소외되어 계층을 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이 어려운 서민취양계층에게 보증지원을 통해 대출을 지원하는 햇살론 등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마찬가지로 신용카드를 통해 매달 일정규모의 신용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햇살론카드의 취지를 밝히고 있네요.
햇살론 카드 신청방법
일단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보증신청,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보증승인이 이뤄지면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이수를 받아야 합니다. 이후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보증약정 체결 후 7개 카드사에서 카드신청을 하고 발급 받으면 됩니다.
피처폰 이용으로 앱 사용이 어려운 경우 1397콜센터를 통해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대면 보증신청이 가능하며 이 경우 대면 유선은 롯데 유선은 현대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취급 카드사별 연회비 및 우대혜택
햇살론카드 신청대상
누구나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것이다 보니 신용교육 이수, 일정 상환능력,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이하이면서 보증신청일 기준 개인신용카드 미보유중인 서민취약계층이 대상입니다.
이용제한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이용 제한이 있으며 할부기간도 최대 6개월입니다. 가족카드나 후불하이패스카드 발급 제한도 있습니다.
서민취약계층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가?
아닙니다.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심사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카드발급이 거절됩니다.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 서민금융진흥원 및 신청 카드사에 특수채권이 있는 경우 보증·카드발급이 불가능합니다.
햇살론카드 신청 시 준비서류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신청과 개인신용정보 제공에 동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신청과 개인신용정보 제공 미동의 경우 앱을 통한 보증신청 중 안내받은 소득증빙 서류를 제출하고 서민금융진흥원 확인 후 신청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대면신청의 경우 1397 서민금융통합콜센터에 연락해 예약일자 상담 시 필요서류도 함께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