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헬리코박터균 치료는 꼭 해야 하나?

by 향긋한커피 2021. 10. 17.
반응형

헬리코박터균은 위장 점막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장기간에 걸쳐 위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해야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내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 후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환자에게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게 되면 재발률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분들에게는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필수라고 봐야 하죠. 

 

위암 가족력이 있거나 위암 수술 후에도 헬리코박터균 제균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제균치료를 꼭 해야 하는 사람

 ▲소화성 궤양을 앓고 있거나

▲위 MALT 림프종이 있거나

▲조기위암 수술을 했거나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환자

 

그러나 무조건 제균치료가 바람직하지는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이 감염된 사람의 대부분은 임상적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헬리코박터균이 있다고 할지라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현재 나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헬리코박터균 제균치료가 필요한지 아닌지 전문의와 상의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헬리코박터균 제균치료 시 복용하는 항생제 내성이 심해 제균 성공률이 감소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2018년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에서 발표된 전국 무작위대조연구에 따르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율은 63.9%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제균율이 90% 이상되어야 치료로서 인정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