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수세미 살균관리법
맛있는 음식을 차려 먹고 나서 설겆이를 하려고 하면 왜케 귀찮은 걸까요?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서 우리의 몸 건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주방수세미관리도 매우 중요하단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주방수세미에는 각종 세균들이 들식거립니다. 우리는 이런 주방수세미로 설거지를 하고 있는 것이죠. 특히나 주방수세미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펀지 수세미는 가정에서 모든 물건들 중 가장 많은 세균이 살고 있는 곳입니다. 끔찍하죠? 1제곱센티미터당 360여 가지의 세균 450억 마리가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건강을 위해서는 그릇을 깨끗하게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한데 깨끗한 그릇 관리의 첫번째는 바로 주방수세미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생봉투에 주방수세미를 넣고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세균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미국 굿하우스키핑연구소 스펀지 세균을 제거하는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한번 알아보죠.
1. 표백제 사용
표백제 사용이 아무래도 살균력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연구 결과도 그렇게 나왔는데요.
약 4리터의 물에 3/4컵의 표백제를 섞은 물에 주방수세미를 5분동안 담궜다가 물에 행궜는데 박테리아 균주의 99.9%를 죽였다고 합니다.
2. 전자레인지 사용
제가 평소에 사용하고 있는 방법인데 이렇게 발표되니 왠지 기분이 좋네요.
주방수세미를 물에 헹군 뒤에 짜서 물기를 제거한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정도 돌려주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뭔가 더 찝찝한 기운이 돌아서 수세미를 위생봉투에 담아서 전자레인지에 돌리고 있어요.
3. 식기세척기 사용
식시세척기 사용하는 가정이 꽤 있는데요. 식기세척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애벌설거지라고 해야 하나?? 어느정도 닦아 놓은 상태에서 식기세척기를 돌려야 설거지가 깔끔하게 되는데요. 건조 단계에서 주방수세미를 넣고 같이 돌리면 된다고 합니다.
4. 식초 사용
식초는 살균쪽으로는 빠지지 않고 나오는 아이템인 것 같아요. 순도 100%의 식초에 주방수세미를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사용하면 되는데요. 무려 99.6%의 세균들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일주일에 한번씩 관리를 해주고 있는데요. 평소에 주방수세미를 사용했다면 물기를 제거하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걸어두어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균은 물을 참 좋아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여기서 명심할 것이 있습니다. 주방수세미에서 냄새가 난다면 바로 버리셔야 합니다. 아끼려다 세균들을 그릇에 묻히는 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소 1주일 정도 썼다면 버리라고 하는데 이렇게까지는 너무 아까우니 1주일에 한번씩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서 살균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끔 그릇을 닦는 수세미와 싱크대 청소할때 같이 쓰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반드시 용도별로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일회용 수세미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틀에 한장정도 사용하면 괜찮을 듯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