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방법

by 향긋한커피 2021. 2. 25.
반응형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방법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를때 한번쯤 생각이 들것입니다.

혹시나 내가 많이 사용해서 후에 내성이 생기면 어쩌지?하고 말이죠.

하지만 스테로이드 연고는 정말 잘 사용한다면 이만한 명약이 없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독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염증치료, 면역조절, 피부재생효과에는 효과가 좋습니다.

스테로이드제의 가장 큰 역할은 강력한 소염작용과 면역역제 기능입니다. 그렇기에 알레르기성 질환에도 사용을 하고 있지요. 피부질환 중에는 아토피, 건선, 습진용 연고에 사용되며 염증부위의 피부 재생, 가려움증을 없애주는 효과도 탁월합니다만 여드름이나 백선, 무좀에는 잘 듣는 편은 아닙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

효과가 강력한 만큼 부작용도 큽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모세혈관 확장, 땀구멍이 넓어져 생기는 곰보자국이 있습니다. 피부 주름, 모낭염, 다모증도 흔한 부작용이며 눈 주위에 바르면 녹내장, 백내장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사처방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방법

신체마다 흡수율이 다르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연고양도 달리 조절해야 합니다. 

연고 흡수율이 손바닥은 0.1%, 발바닥 0.15%, 팔뚝 1%, 겨드랑이 4%, 얼굴 7%, 눈꺼풀과 생식기 30%입니다.

그렇기에 얼굴과 눈꺼풀 생식기 사용에는 아주 적은 양을 발라야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이 손가락에 연고를 바르려고 짤때 나오는 양이 약0.5g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 정도는 한쪽 손등과 바닥을 바를 수 있습니다. 얼굴과 목전체는 1.29g, 몸통전체는 3.5g, 한쪽팔은 1.5g, 한쪽다리는 3g, 한쪽발은 1g이 적정용량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스테로이드 연고는 가족 중 누가 처방을 받아서 사용했다가 남았을 경우 보관해 두었다가 다른 가족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경우인데요. 스테로이드 연고는 전문의 처방 의약품입니다. 남았다면 아깝더라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인산부라면 먹는약도 조심하는 편인데 연고는 괜찮겠지라며 사용하는경우가 있는데요. 스테로이드 연고를 넓게 바르면 먹는약과 비슷한 약효과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