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색과 냄새는 건강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에 평소에 잘 체크해야 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소변에서 커피 냄새가 나면 어떤 생각드나요? 음~~향기로워하게 되나요? 아님 걱정이 되나요? 아마 걱정이 될 겁니다. 왜 소변에서 커피 냄새가 나는지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커피를 많이 마셨기 때문
기본적으로 소변에 커피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장은 혈액 중의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걸러진 노폐물은 소변 형태로 배출되게 되어있죠. 이때 노폐물의 냄새인 소변의 냄새는 무엇을 먹었는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커피를 많이 마셨다면 소변에서 커피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흡수할 수 있는 커피의 양은?
우리 몸이 흡수할 수 있는 커피의 양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 한도가 하루 2잔인 사람이 4잔을 마시게 된다면 소변으로 나가는 양이 많아질수밖에 없겠죠. 커피뿐만이 아니라 다른 음료도 과하게 마시면 소변 냄새에 영향을 줍니다.
커피에는 황산화 폴리페놀 성분때문에 특별한 냄새를 풍깁니다. 카페인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커피를 많이 마시면 소변을 많이 보게 됩니다. 수분이 부족한 상태가 되기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서 소변이 짙어지고 냄새도 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카페인은 나트륨 이온 흡수를 막습니다. 나트륨은 혈류에 남게 되고 이는 역시 소변의 색을 진하게 만들고 냄새가 짙어지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소변에 커피 냄새가 난다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소변에서 커피 냄새가 날 정도면 커피를 조금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보다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건겅에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