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수거 배출방법
분리수거를 하려보면 이건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지 아닌지 모를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제품 옆면을 찬찬히 살펴보면 분리수거가 되는지 금방알 수 있는데요. 반면 알 수 없는 것들이 있지요. 바로 스티로폼 양파망 같은 것들 입니다. 이런 것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택배용품 분리수거
가장 많이 분리수거를 하는 것들 중에 저는 택배상자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버렸는데 택배상자를 분리수거할때는 테이프와 택배스티커까지 제거한 뒤 접어서 다른박스와 끈으로 묶어 종이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택배 박스 다음으로 많이 받는 것이 스티로폼 상자입니다. 신선식품 택배 받을때 생기게 되는데요. 이때도 택배상자와 마찬가지로 테이프와 택배 스티커를 제거 후 스티로폼으로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스티로폼은 분리수거가 되는 반면 아이스팩은 어떻게 될까요? 잘못 배출할 경우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원형 그대로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요즘에는 젤 형태가 아닌 물로 된 아이스팩도 많이 나오는데요. 이 경우 물은 하구수에 버리고 비닐류에 배출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과일 포장재는 스티로폼으로 분리배출해도 될까요? 안 됩니다. 여러 소재가 섞여서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분리수거가 되지 않아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포장용으로 보자기도 많이 들어오는데요. 뭔가 천이다 보니 의류 분리수거함에 버려도 될 것 같지만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 역시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부직포 가방도 택배를 시키다 보면 많이 나오는데 이것도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알쏭달쏭 분리수거
상품 겉면에 이건 어떻게 버려달라고 쓰여 있음 참 좋겠는데 그렇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양파망인데요. 양파망은 비닐로 배출하면 됩니다. 뭔가 그쪽에 버리면 안 될 것 같지만 비닐과 같은 곳에 분리수거 하면 됩니다. 깨진 유리병은 재활용을 할 수 없습니다. 생각같아서는 녹여서 쓰면 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가 봅니다. 다치지 않도록 딱딱한 종이로 감싼 후 종량제 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