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런이빨 누렇게 착색된 치아 원인과 해결방법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는 사람의 첫 인상에도 매우 좋은 이미지를 안기게 해 줍니다.
그래서 치아 미백 치료를 받는 분들도 참 많은데요. 치아는 왜 착색이 되고 어떻게 해야 하얗게 만들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누런이를 만드는 요인 - 콜라? 커피? 카레?
이런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콜라먹으면 이가 누렇게 된다. 믹스커피 먹으면 치아가 누렇게 된다. 카레가 치아를 누렇게 만든다 등 말이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전혀는 아지만 크게 영향을 줄만큼은 아니니 상관이 없습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치아 변색과 착색의 차이
변색은 치아 속부터 변해버린 것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 치아의 색이 점점 어두워 집니다. 또는 신경이 죽어버려서 치아가 점점 검게 변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변색됐다고 합니다. 이는 무엇을 먹어서 그러니깐 콜라, 커피 같은 음식물을 통해서 색이 변하는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착색은 무엇을까요? 바로 색소성분이 치아 표면에 붙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제일 걱정해야 하는 부분이죠. 착색을 일으키는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가장 많이 착색을 가져오는 것은 바로 홍차입니다. 놀라셨죠? 그리고 초콜릿도 착색을 가져오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대충 예상하기도 했던 음식인데요. 정말 의외의 음식도 있습니다. 바로 라면입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커피, 콜라, 카레는 그렇게 많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치아 착색을 걱정해서 음식을 가려 먹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누런이빨 누런치아 누런이 해결방법은?
착색을 많이 가져오는 홍차, 초콜릿, 라면을 안 먹으면 되는가? 아닙니다. 맘껏 드셔도 됩니다. 치아에 달라붙어서 착색이 되는 것은 정말 미비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위가 착색을 일으키는가 하면 바로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 치석이 끼게 되는데 여기에 붙으면서 착색이 되는 것이거든요.
평소 양치질을 잘해서 치석관리가 된다면 착색이 되는 부위가 없어서 누런이빨, 누런치아를 가질 이유가 없겠죠?
치석이 있어서 착색이 됐다면 치과에 가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다시 깨끗한 치아를 가질 수 있겠죠?
나는 양치를 잘하는데 왜 치아가 누렇지 하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겁니다. 이런 케이스도 있습니다. 치아 속에는 누런 상아질이란 것이 있습니다. 범랑질이란 것이 이를 덮고 있는데요. 양치를 너무 세게 오래 했을 경우 범랑질이 닳아서 없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범랑질이 얇아지면서 속에 있던 상아질이 드러나는데 이때 치아가 전반적으로 누렇게 드러나는 것입니다. 치석이 없이 깨끗한데 점점 치아가 누렇게 변한다면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하는 건 아닌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