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계란 유통기한 지난거 먹어도 될까요?

by 향긋한커피 2021. 1. 18.
반응형

계란 유통기한 지난거 먹어도 될까요?

 

 

 

계란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사실 모르실거라 생각됩니다. 계란만큼 빨리 소비되는 식재료가 없으니깐요.

 

 

 

 

 

계란처럼 유통기한이 짧은 식품들이 많습니다. 유제품, 우유 이런 것들이 있는데요. 유통기한을 넘겨서 버리자니 아깝고

그냥 먹자니 뭔가 찝찝하고 그렇습니다. 잘못된 음식을 먹게되면 배탈이나서 복통과 설사로 고생하신 적이 있으실겁니다. 그런 트라우마때문에 과감하게 버리는 분들도 있고 "난 괜찮던데??"하면서 그냥 드시는 분도 있으실겁니다.

 

 

 

 

유통기한은 말 그대로 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합니다.

 

소비자가 식품을 소비해도 건강상 문제가 없음을 알려주는 것은 유통기한이 아닌 소비기한입니다. 보건복지부는 유통기한으로 인해 먹어도 되는 식품이 폐기되는 것을 막기위해 2013년부터 판매할 수 있는 유통기한과 먹어도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소비기한을 나눠 포기하도록 했습니다. 소비기한을 단순히 유통기한보다 기간을 연장하는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됩니다. 소비기한은 식품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무조건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우유를 보자면 유통기한은 평균 14일이지만 개봉하지 않고 냉장보관을 했다면 45일까지도 괜찮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직접 실험한 내용인데요. 50일까지는 일반세균과 대장균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유음료와 치즈는 30일 70일까지 검출되지 않았다고 해요. 다만 실험은 최상의 보관 조건을 갖춘 상태이니 환경에 따라 변질로 인해 맛이나 냄새, 색 등의 이상 징후가 나타날 수 있긴 합니다.

 

 

 

 

계란과 요플레도 유통기한 이상 보관해도 됩니다.

계란은 유통기한이 3주 지난 후에도 먹어도 괜찮습니다.

그래도 의심스럽다 싶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계란을 물에 띄워보세요.계란을 띄웠을때 기울거나, 세로로 뜨는 계란은 상한 계란이고 가로로 뜨거나 가로로 가라앉은 계란은 신선한 계란입니다.

 

 

 

 

요플레의 경우는 락트산 발효 과정을 거치므로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습니다.

 

락트산 발효라는 것은 유기산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다만, 색깔이 변질되었을 경우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곰팡이가 생기면서 색이 변한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