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전세 대출 받을 때 이런 거 고려해 보시고 받으세요~

by 향긋한커피 2023. 10. 22.
반응형

고금리시대입니다. 그렇다고 대출을 안 받을수도 없고 그러니 좀 현명하게 대출을 받아야 할 것 같은데요. 전세대출을 고려중이라면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시고 대출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만기 짧으면 고정금리로~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연3.5%로 동결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출금리가 상승하는 이유는 미국 국채 금리가 치솟고 예금금리가 오르면서 은행들의 자금 조달 비용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채권금리가 상승하면 시장금리를 끌어올려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금리 지표가 되는 국내 은행채 금리도 오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대출과 전세자금대출 등 만기가 1~2년으로 짧은 대출을 받을 때는 고정금리를 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금리 오름세가 단기간에 꺾일 가능성이 작기 때문입니다. 6개월이나 1년마다 금리가 변하는 변동형보다 당장 금리가 낮은 고정형으로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변동형도 고려해볼만~

반대로 주택담보대출의 경우는 5년 이상인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시장금리가 장기적으로는 내려갈 수 있는 만큼 변동형으로 받은 것도 괜찮습니다. 추후 고정형으로 갈아탈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납부 면에서도 혜택이 있으니 말이죠. 일단 변동형으로 실행한 다음 고금리가 부담스럽다면 고정형으로 갈아타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변동형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마무리

이미 대출이 있는데 고금리가 부담스러운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일단 신용대출부터 갚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있다면 대출금만 상환하고 약정은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해지를 하고 또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때문에 한도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분에 대해서만 이자를 내면 되기 때문에 유동성을 확동해 두는 차원에서 마이너스통장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00x250
반응형

댓글